재테크의 의미와 3원칙 그리고 연령별 재테크 방법
한국 사회에서 재테크라는 단어를 빼놓고는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재테크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아보고 재테크를 잘하기 위한 3원칙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령별로 알아보는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테크의 의미
재테크는 재무 테크놀로지의 줄인말로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현대와 같이 대량소비 시대에서 저소비, 저성장 시대로 옮겨가게 되면서 기업들은 매출액 증가를 위한 영업활동만으로는 자금 조달과 운영이 어렵기 때문에 영업 외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따라서 재테크는 잉여자금을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것이 아니라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배당과 이자 수입을 얻거나, 주가 등락에 따른 시세차액으로 기업 수익을 높이는 활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금융시장의 국제화와 자유화가 진전되면서 이러한 활동은 기업경영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차원의 금융정책에 활용되기도 하며 개인이나 가계에서는 여유자금의 재산증식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재테크의 3원칙
재테크를 할 때에는 세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재테크의 3원칙이라고 합니다. 즉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유동성)을 재테크의 3가지 원칙이라 합니다. 수익성은 얼마만큼의 이익이 나는가 하는 점으로, 보다 나은 미래의 소득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 대상이 얼마나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 하는 수익성은 재테크의 출발입니다. 안전성은 얼마나 안전한가, 즉 원금이나 이자를 떼일 염려는 없는가 하는 점으로, 아무리 많은 수익이 기대된다 하더라도 투자원금이 손상될 가능성이 크다면 바람직한 투자가 아닙니다. 환금성, 즉 유동성은 필요시에는 언제든지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투자 대상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연령별로 알아보는 재테크 방법
재테크도 각 연령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사회 초년생부터 30대까지의 재테크를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 초년기 때에는 재테크 목적이 결혼자금 준비하기와 집 장만 비용 마련하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주거래은행을 정해 한 은행과 집중 거래합니다. 둘째, 근로자우대저축에 매월 30만 원가량 저축합니다. 셋째, 보너스로는 가족들이 이미 가입한 비과세저축 신탁에 편승합니다. 넷째, 내 집 마련 주택청약통장에 월 소액이라도 냅니다. 다섯째, 금융 거래는 비용과 시간 등에 유리한 인터넷 뱅킹 등의 거래를 적극 이용합니다. 여섯째, 신용카드보다는 월 급여 이체 실적에 의한 마이너스 대출을 활용합니다. 신혼 부부일 경우에는, 재테크의 목적이 집 마련을 위한 자금 준비에 있습니다. 또 아이를 위해 저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주택 관련 예금은 될 수 있으면 빨리 가입한다. 둘째, 비과세나 세금우대저축을 활용해 세후 이자 수입을 늘려 나간다. 셋째, 여가생활에 대한 지나친 지출 등 재산 형성의 장애 요인을 줄입니다. 넷째, 가계부를 작성합니다. 30대 직장인의 경우 재테크의 목적으로는 집 마련 자금 준비와 자녀 양육비 준비가 있습니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첫째, 청약상품에 가입합니다. 둘째, 목돈을 마련하기 위하여 비과세상품을 활용합니다. 셋째, 목돈을 운용하기 위해 세금우대저축상품을 적극 활용합니다. 넷째, 은행의 마이너스통장은 반드시 필요하므로 만듭니다. 다섯째, 소득의 3분의 1 이상은 반드시 저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