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이 내지 않았던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빈슨 크루소를 통해 원시 시대에서는 어떠했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세금이 만약 없다면 어떻게 되는지 발생할 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세금을 내지 않았던 시대
인류 역사에서 세금을 내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아직 국가를 이루지 않고 살았던 원시 시대에는 세금이 없었습니다. 원시 시대는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이라고 해서 선사시 대라고도 불립니다. 원시 시대에는 주로 강가 또는 바닷가에 움집을 짓고 살거나 동굴에서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사람들은 점차 한 곳에 머물며 소규모 집단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소규모 집단을 이르게 되면서 구성원들은 서로 힘을 합쳐 농사를 짓고 사냥을 했습니다. 농사를 짓고 사냥을 할 때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직접 만들어야 했습니다. 선사 시대에는 물건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했을 것입니다. 물건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도 직접 얻어야 했습니다. 식량이나 물건은 마을 사람들이 함께 만들고 공동으로 사용했습니다. 개인의 재산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원시 시대에는 세금을 내지 않았습니다.
로빈슨 크루소를 통해 원시 시대 들여다보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로빈슨 크루소의 이야기를 생각해 보면 원시 시대의 삶을 상상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로빈슨 크루소는 바다를 무척 좋아하였는데, 그는 먼 바다를 돌아다니면서 흥미로운 모험을 하는 것이 소원이었습니다. 그는 스무 살 때 머나먼 바다로 떠났다가 그만 무서운 폭풍을 만나 아무도 없는 섬에 혼자 남겨지게 되었습니다. 로빈슨 크루소는 원시 시대 사람들처럼 무엇이든지 직접 만들어야 했습니다. 동굴을 집으로 꾸미고, 농사도 직접 지었습니다. 물론 원시 시대 사람들과 비교하면 과학 문명의 혜택을 훨씬 많이 받았지만 힘든 생활임에는 틀림이 없었습니다.
세금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만약 우리가 세금을 내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될지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우리는 나라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우선, 범죄를 예방하고 교통질서를 지켜주는 경찰이 없어서 늘 불안한 마음으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학교나 문화시설, 교육시설의 혜택을 누리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도로 및 항만, 비행장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셋째, 군대를 양성, 유지할 수 없으므로 다른 나라의 침략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없게 되어 우리나라에서 편안하게 살 수 없게 됩니다. 이와 같이 세금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납니다. 그래서 세금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세금을 내면 당장은 나의 재산을 빼앗기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그 혜택은 내 돈보다 훨씬 크게 우리에게 돌아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