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주식 투자 방법 계좌 개설과 투자 자료 참고법

 

초보자를 위한 주식 투자 방법 계좌 개설과 투자 자료 참고법

  주식은 누구나 투자하기 좋은 상품 중에 하나 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요즘 시대에 주식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주식 투자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떻게 계좌를 개설하나?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할 일은 증권회사에 위탁계좌를 만드는 것으로, 방법은 은행에 통장을 개설하는 것과 같습니다. 증권회사 본 지점에서 주민등록증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약간의 돈만 있으면 곧바로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은행에서도 증권사와 연계하여 위탁계좌를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앱을 다운받아서 바로 개인인증만 끝나면 계좌개설도 비대면으로 가능합니다.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증권사에서 얼마의 돈을 넣을지는 결정하는 것입니다. 투자금액은 기간이 정해진 돈은 안됩니다. 주식시세가 어떻게 움직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거래할 증권사를 고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이용하기에 불편이 없는 곳인가 하는 것입니다. 자주 들르기도 쉽지 않고 전화를 해도 몇 마디의 정보밖에 들을 수 없다면 매매 타이밍을 놓치기가 쉽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초기에는 너무 많은 투자금액은 부담이 될 수 있으니까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기고 주식 투자에 관해 터득한 후 투자액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종합주가지수가 오르면 대부분의 종목이 같이 상승을 하고 반대로 종합주가지수가 떨어지면 동시에 내렸기 때문에 종목을 선택하는 데 고민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1992년 외국인이 우리 주식시장에 참여하면서부터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종목별로 주가지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종목 선택이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어떤 자료를 참고해야 하는가?

  증권회사에서 나오는 일간 및 주간 자료와 기업분석 자료 등에는 유명 종목을 추천해 주고 있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객장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1년에 봄, 가을 두 차례 나오는 상장기업분석이라는 책은 투자자들이 꼭 봐야 할 책입니다. 증권사마다 제목은 달라도 내용은 똑같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앱에서 제작된 상장기업분석 자료를 쉽게 다운로드하거나 볼 수 있어서 쉽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할 항목은 현금흐름, 경상이익 및 당기순이익, 금융부담률, 주당순이익, 주가수익비율 등입니다. 금융부담률은 이자 등 금융비용을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이 비율이 낮을수록 좋은 회사입니다. 주당순이익은 순이익을 발생주식수로 나눈 값인데, 주당 어느 정도의 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높을수록 좋습니다. 주가수익비율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낮을수록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