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의 상인에 나온 악명 높은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의 기록

베니스의 상인에 나온 악명 높은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의 기록

   베니스의 상인에 나오는 인물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리대금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했던 고리대금업의 경제적인 영향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샤일록과 포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리대금의 역사

  고리대금업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랜 옛날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면서 많은 사람들을 고통에 빠뜨렸습니다. 성경에 고리대금업자가 등장한 것만 봐도 인간의 경제호라동이 시작된 이래 무엇인가를 빌려 주고 그에 대한 대가를 요구하는 고리대금업은 늘 존재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과거에는 빌려는 사람들의 수가 빌려 주려는 사람들에 비해 월등히 많았기 때문에 더욱 고리대금업자가 과도한 이익을 취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세익스피어의 희곡 베니스의 상인에 등장하는 악명 높은 고리대금업자 샤일록도 결국은 절박하게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었기에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못된 고리대금업자에 대한 통쾌한 복수극 베니스의 상인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도시 베니치아에 안토니오라는 젊은 상인이 살았습니다. 그는 이웃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재산을 좋은 일에 많이 썼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에게는 바사니오라는 절친한 친구가 있었는데 가난한 귀족이었던 바사니오는 안토니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바사니오는 포샤라는 여인에게 청혼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며 안토니오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포샤는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은 아름다운 아가씨였습니다. 안토니오는 친구의 부탁을 들어주고 싶었지만, 그의 재산은 모두 바다의 상선에 있어서 돈을 바로 빌려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악독하기로 소문난 고리대금업자인 샤일록에게 돈을 빌리기로 했습니다. 평소에 안토니오를 시기했던 샤일록은 이 기회에 그를 혼내주기로 마음먹고, 차용증서에 무시무시한 조항을 넣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안토니오가 제날짜에 돈을 갚지 못하면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샤일록에게 줘야 한다는 조항이었습니다. 안토니오는 얼마 후에 배가 들어올 것이 호가실하였기 때문에 바사니오를 위해 증서에 서명을 했습니다.


포샤의 지혜

  안토니오 덕분에 무사히 포샤와 결혼하게 된 바사니오에게 안토니오가 위기에 빠졌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안토니오의 배들이 베네치아로 오던 중 풍랑으로 침몰하는 바람에 약속한 날짜에 돈을 갚지 못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샤일록은 기다렸다는 듯이 안토니오를 고소하여 그의 살을 가지겠다고 나섰습니다. 포샤는 자신들을 도와준 안토니오가 위기에 빠졌다는 소식을 듣고 남편을 안토니오에게 보냈습니다. 그리고 자신은 재판장으로 변장하여 베네치아로 향했습니다. 마침내 재판이 열렸고, 포샤는 멋진 판결을 내려 안토니오를 구해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살 1파운드를 베어내되 한 방울의 피도 흘려서는 안 된다는 판결이었습니다. 결국 나쁜 마을을 품은 샤일록은 이 일로 전 재산을 잃게 되었습니다.